연구실
유전발생학 연구실 (13동 213호) 홈페이지
주요 연구 분야
• 모델동물을 이용한 신경계 발달 및 신경질환의 연구 (Study on development of the nervous system and neural disease using model organism)
•진핵생물 유전자발현조절 기작 연구 (Study on the regulation of eukaryotic gene expression)
•생물교육연구 (Biology education): 생물탐구실험, 교육과정, 교사교육, 영재교육 등
주요경력
2021. 01 –
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회장
2015. 08 – 2022.02.
서울대학교 사범대학부설 시흥영재교육원 원장
2017. 01 – 2017. 12.
한국유전학회 회장
2010. 10 – 2013.02.
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학장 (기획 및 교무부학장)
2008. 01 – 2010. 12.
2010 국제생물올림피아드 행사위원장 및 조직위원
2006. 01 – 2006. 12.
한국초파리학회 회장
2004. 09 -2009. 12.
Genes & Genomics 학회지 편집위원장
2003
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 우수 논문상
2010. 10 –
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교수
2005. 10 – 2010. 9.
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부교수
2002. 10 – 2005. 9.
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조교수
1995. 03 – 2002. 9.
건국대학교 생물교육과 조교수, 부교수
1994. 01 – 2005. 2.
Postdoctor (Harvard University, Dept of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, Dr. William M. Gelbart)
대표 논문
· Park, Y. J., Kim, S., Shim, H. P., Park, J. H., Lee, G., Kim, T. Y., … & Jeon, S. H. (2021). Phosphatidylserine synthase (PSS) plays an essential role in glia and affects development as well as the maintenance of neuronal function. iScience, 102899.
· Rhee, J. E., Choi, J. H., Park, J. H., Lee, G., Pak, B., Kwon, S. H., & Jeon, S. H. (2021). CG11426 gene product negatively regulates glial population size in the drosophila eye imaginal disc. Developmental Neurobiology.
· Kim, J. S., Park, K. S., Park, O. K., Kim, S. H., & Jeon, S. H. (2017). Novel phenotypes of Drosophila spinster locus on the head formation during embryogenesis. Genes & Genomics, 39(2), 237-242.
· Park, K. S., Kim, S. H., & Jeon, S. H. (2014). A study of Drosophila spinster expression and its functions during embryogenesis. Genes & genomics, 36(5), 671-682.
· 이성재, 최서연, 정혜원, 임철일, & 전상학. (2021). 예비교사의 원격수업 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탐색. 한국교원교육연구, 38(2), 215-244.
· 전상학, & 이성재. (2020). 유전 영역에서의 우성 돌연변이에 대한 분자적인 특징의 이해. 현장과학교육, 14(2), 227-244.
· 윤민지, & 전상학. (2020). 현미경 사용 관찰 활동에서의 스마트폰 활용이 학생들의 식물 세포 관찰에 미치는 영향. 생물교육 (구 생물교육학회지), 48(3), 398-409.
· 전상학, & 윤민지. (2020). 초등 교육과정에 제시된 식물 세포 관찰 탐구 활동 개선 방안 및 적용: 설탕 용액과 스마트폰 현미경 어댑터 활용을 중심으로. 현장과학교육, 14(1), 137-150.
· 유금복, 김성경, & 전상학. (2018). 유전자의 발현 조절 관련 연구의 현황과 미래 교육과정. 현장과학교육, 12(4), 377-388.
· 유금복, 이정원, 황세영, & 전상학. (2017). 예비과학교사의 교육실습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순환적 반성의 특징 탐색. 생물교육, 45(4), 587-598.